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혈압 정상수치 고혈압 저혈압 분류 맥박의 정상범위수치?

by %$^ 2022. 12. 31.
반응형

혈압 정상수치 고혈압 저혈압 분류 맥박의 정상범위수치?

혈압 정상수치

일반적으로 정상 혈압은 120/80(수축기/이완기) mmHg 이하로 고혈압은 140/90mmHg 이상, 저혈압은 90/60mmHg 이하로 또는 수축기 혈압 (최고혈압)이 100mmHg보다 낮을 경우로 정의합니다.

일반적으로 혈압이 있다고 할 때는 고혈압을 의미합니다.

 

정상 혈압인 120/80mmHg은 수축기 혈압이 120mmHg 미만이면서 이완기 혈압이 80mmHg 미만일 때이며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유용한 정보

 

정상 혈압과 고혈압 사이에는 고혈압 전 단계가 존재합니다.

과거에는 이를 높은 정상으로 표시하기도 했는데 최근에는 이미 정상 범위를 벗어난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즉 120/80mmHg 이상의 혈압을 가진 사람은 120/80mmHg 미만인 사람에 비해 합병증의 발생빈도가 높고, 향후 고혈압으로 진행할 위험성이 높아 혈압이 더 높아지기 전에 관리를 시작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맥박의 정상범위 수치

통상적으로 정상 맥박은 분당 60 ~ 100회 범위에 있습니다.

분당 60 회 미만을 서맥이라고 하고, 분당 100회 이상이면 빈맥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맥박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난다 해도 모두 병적인 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상인에서도 교감신경계가 항진되는 상황, 예를 들면 운동을 하거나 깜짝 놀라거나, 화가 나서 흥분할 때는 맥박이 100회 이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달리 별다른 이유 없이 갑자기 발생하는 100회 이상의 심박동 수는 비정상적인 빈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빈맥은 발생 부위에 따라 심실 윗부분에서 발생되는 심실상성 빈맥과 심실에서 발생되는 심실성 빈맥으로 나눌 수 있는데 특히 심실성 빈맥은 심장에 기저질환이 있거나 없더라도 일부 환자에서 심실세동으로 진행하여 돌연심장사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빈맥은 두근거림 호흡곤란 가슴 불편감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런 증상이 자주 느껴진다면 부정맥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반면 단순히 맥박수가 분당 60회 미만이라고 해도 모두 병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일부 건강한 사람 중에서도 분당 60회 미만의 동서 맥이 있을 수 있고 특히 고령이 되면 심장의 전기 전달 체계의 기능이 자연적으로 퇴화되면서 맥박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심장의 전기 전달 체계란 심장에서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전기신호가 신경섬유를 통해 심장 구석구석까지 전해지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 중 어디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맥박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심장에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는 허혈성 심질환 전해질 장애 약제 등의 원인으로 전기 발생 또는 전도 장애가 발생하여 맥박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벤츠 e클래스 E350 4MATIC AMG line 시승기와 가격

 

벤츠 e클래스 E350 4MATIC AMG line 시승기와 가격

오늘은 벤츠 e클래스 E350 4MATIC AMG line 시승기와 가격에 대해서 확인해보자! 현대차만 타왔고 또 외제차는 거들떠도 보지 않았었다. 하지만 왜인지 모르게 자꾸만 벤츠가 눈에 아른거렸다. 그리하

blog.hyeygo.com

고지혈증 증상 있으면 심각해지는 병은?

 

고지혈증 증상 있으면 심각해지는 병은?

고지혈증 요즘 이상지질혈증이라고 불리는 질환에 많은 사람들이 노출되어 있다. 이번 시간에는 혈관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고혈압·고지혈증 혈관건강 지키는 방법 기온차가

blog.hyeygo.com

만약 병적인 서맥이 지속되고, 교정할 수 있는 유발 원인이 없거나 유발 원인을 교정하였는데도 서맥이 지속되는 경우 서맥으로 인한 신체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인공심박동기를 삽입하는 치료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